-
6주차(08.03~08.07)
이번주에도 핵심 요구사항을 개발하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멘토님과 함께하는 코드리뷰가 진행되었고 시스템 네트워크에 대한 세미나도 진행되었습니다.
서비스 팀 활동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두 테이블에 있는 키워드 테이블과 카테고리 테이블을 비교하여 해당 카테고리에 키워드를 넣는 작업과 해당 키워드에 해당하는 멘토의 리스트를 배열에 담아 넘겨주는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저는 그 중 해당 카테고리에 테이블을 넣는 작업을 수행하였고 DB 커넥션을 최소화 하기 위해 한 번에 불러와 작업을 하였습니다. 또한, 다중 for문을 최소화 하기 위해 index를 설정하여 차례로 비교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또한, 매칭과 알림에 대한 요구사항과 로그 기록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코드리뷰가 진행되었습니다. 코드리뷰는 언제나 떨리는 것 같습니다…
서비스 팀은 지금까지 한 상황을 설명드렸고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 API를 설계할 때, 파라미터 변수가 중간에 설계한 것은 멀티 변수를 처리할 때 좋지 않다.
- 파라미터 체크를 Controller 한 곳만 처리하는 것이 아닌 Controller와 Model 모두에서 처리하는 것이 좋다.
코드리뷰를 하고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받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그리고 이번주는 네트워크와 시스템인프라에 대한 주제로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말만 들어도 어려운 주제라서 좀 긴장하고 들었던 것 같습니다. 네트워크에 대한 내용으로는 Public IP와 Private IP의 차이점, 포트포워딩, DMZ, 방화벽의 동작원리와 IDC와 클라우드가 생겨난 이유와 클라우드의 종류에 대해 알게되었고 시스템인프라에 대한 내용으로는 Iaas와 Saas, Paas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다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